2021년 7월 11일 일요일

주식 영화 추천, 빅쇼트, 공매도,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미국이 망하고 사기를 치다!

 

빅쇼트

The big short, 2015

드라마, 청소년관람불가, 미국 
2016년 01월 21일 개봉 

감독 : 아담 멕커이, 
출연 : 크리스찬 베일, 스티브 카렐, 라이언 고슬링, 브래드 피트



IT 버블, 닷컴 버블이 일어나면서 2000년대 초반에는 경기가 호전되고 이로 인해 부자가 아닌 사람도 집을 가질 수 있는 금융 상품이 나온다. 


이는 서브 프라임이라고 하는 모기지론 대출이다. 
이는 집을 구매하려는 서민층이 많은 대출을 받아서 살 수 있게 하고 이는 빚을 갚지 못해도 주택이 존재하기에 은행은 이를 담보로 이용하여 절대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원리였다. 


하지만 이를 걱정한 일부 지식인들과 펀드 매니저와 애널리스트들 등은 걱정을 하고 심지어는 조만간 미국의 경제가 파탄이 난다고 예견을 한다. 
이는 현실이 되고 2008년에는 미국 뉴욕에는 금융 위기가 닥쳐 오는데...
이로 인해 전세계의 경제가 흔들리게 되고...
하지만 이를 예견한 일부 세력들은 이 주식의 하락세에 맞쳐 이득을 보는 기법인 빅 쇼트, 공매도를 시도하여 이익을 보는데..
하지만 경제의 침체로 인해 실업이 늘고 서민들이 고통 받는 것에 회의를 느끼기도 한다. 



2008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론이 발단이 된 세계 금융 대 위기를 맞이한 것을 배경으로 한 영화이다. 
주식을 공부하고 투자하고 있는 분들께는 좋은 교훈이 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용어들과 그로 인해 이해가 안가는 내용들이 있기는 하지만 경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보면 충분히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소재의 영화인 거 같다. 
자본주의의 병폐와 이로 인해 느끼는 도덕적 해이, 그로 인해 인간은 돈을 위해 살 것인가, 자신을 위해 살 것인가? 그럼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하게 해주는 작품인 거 같다. 
요즘 재테크로 주식과 부동산을 공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교훈이 될 거 같기도 하다. 


극히 개인적인 평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